숨만 쉬어도 나가는 것들

10년전까지만 해도 숨만 쉬어도 나가는 것들은 다섯 손가락 안에 들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왜냐면 이제 구독하는 것들이 하나둘 늘어나기 때문이다. 음악, 독서, 영화, 프로그램, 저장 클라우드, 프로그래밍 클라우드 등 계산하기도 싫다. 물론 이런 것들을 안 하면 되지 이렇게 쉽게 말할 수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매일은 아니더라도 자주 쓰기 때문이다.

예전과 다른 것은 도시는 소비하게 만들어서 자연으로 가는 사람들은 과연 이러한 디지털 활동에 쓰는 돈을 줄일 수 있을까 그런 의문이 든다. 그니까 인터넷 안 들어오는 곳으로 가지 않는 한 구독은 계속 된다고 본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과 시골에 사는 사람들의 소비패턴이 크게 다르지 않을까 물론 나의 예측이다. 물론 외식이나 배달 음식, 쇼핑을 많이 하는 사람은 예외지만 말이다.

숨만 쉬어도 돈 나가도 좋은 점은 있다. 어딜 가도 크게 뭔가 달라지지 않아서 안정적이다. 여행을 가든 출장을 가든 잠깐 밖에 있을 때만 풍경이 다를 듯 비슷하다. 근데 캠핑은 좀 다르다. 나 같은 경우는 캠핑까지 가서 넥플리스 보지 않기 때문에 저절로 디지털 디톡스 된다. 게다가 잠을 자고 깨면 맡게 되는 야외의 냄새도 신선하다.

Leave a Comment